본문 바로가기

:: 서툰 정보 ::/일상/기타 서툰 정보

생활에서 알아두면 편리한 삶의 지혜 - 숙취제거편


몰랐는데, 어느새 정신을 차리고 보니 6월이 일주일이나 지나서 벌써 중순으로 치닫고 있네요.

돈도 없고 시간도 없는 난 여름바캉스같은건 꿈도 못꾸지만, 여러분은 올 여름을 알차고 아름답고 화려하게 보낼 준비들을 하고 있나요?

생각해보면 예전에 열심히 "살아남아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라는 글에서 블로그에 포스트를 일주일에 2~3개씩은 올리기로 했는데 지키지 못하고 있네요.가만히 뒤돌아보니, 저 글에 적었던 목표 중, 지켜지고 있는게 하나도 없네요.

잡담은 이 정도로 마치고, 오늘도 역시 <잘 정리된 생활상식 사전>에서 옮겨봅니다. 옮기기 전에, 전에 올렸던 생활 상식사전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하늘[旻]'s 호환성Zero.이야기 :: 생활에서 알아두면 편리한 삶의 지혜 - 얼룩제거편 바로가기!
하늘[旻]'s 호환성Zero.이야기 :: 생활에서 알아두면 편리한 삶의 지혜 - 집청소와 집꾸밈 요령 바로가기!


나야 딱히 여름 계획이 없지만, '여름!'하면 생각나는게 무엇인가요?

난 호프집에서 먹는 치킨과 시원한 맥주가 생각난답니다^^

한국에서의 여름이 그리운 이유.

 
더운 계절이니만큼 많은 분들이 시원한 음료 (대다수의 남성분들은 술이겠지요)를 찾는데, 술이라는 녀석이 묘해서 한잔 마시다 보면 두잔이 넘어가고, 두잔이 넘어가면 세잔이 따라오지요.

그렇게 마시다 보면 당연히 그 다음날 숙취때문에 고생인데요, 이번에는 숙취제거방법
을 옮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술을 빨리 깨려면...

탄닌성분이 많은 감 등 과일류

예부터 을 먹으면 술이 빨리 깬다는 말이 있다.
에는 탄닌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이 위점막을 오그라들게 하여 위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탄닌성분이 풍부한 감!


또 과당을 포함하고 있는 과일이나 쥬스류, 과즙 등은 소량이기는 하지만 알콜의 대하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뜻한 우유와 커피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방법도 좋다. (특히나 따뜻한 우유는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 두통이 있을 때에는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흥분시키는 카페인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한 잔의 커피는 숙취에 도움이 된다.


갈근차와 갈근화차

갈근차(칡차)나 갈근화차(칡꽃차)를 마시는 것도 술 해독에 큰 도움이 된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유자차를 마시는 것도 효과적이다.


얼큰한 것 보다 담백한 해장국

술을 마신 다음날 해장국을 먹는 것은 가장 널리 알려진 - 그리고 아마도 가장 사랑받는 - 숙취 해결 방법이다.
하지만 얼큰한 해장국을 먹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술을 많이 마셔 위벽이 헐어있는 상태에서 매운 음식으로 위벽을 자극하여서는 안된다.

확실히 얼큰한 국물을 먹어야 속이 시원해지긴 하는데 말이죠ㅠ


이때에는 숙취해소에 효과가 뛰어난 콩나물국북어국, 조개국, 미역국, 배추국, 시금치국 등, 담백하면서도 개운한 국종류가 그만이다.


냉온욕과 청주목욕

술을 마신 뒤 간단한 운동과 샤워는 술을 깨는데 적잖은 도움을 준다.
하지만 만취 중의 샤워는 심장에 부담을 주고 뇌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샤워는 술을 마신 뒤 2시간 이후가 좋은데, 온욕냉욕을 번갈아 가며 하는 것도 효과를 배가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다.
가정에서는 미지근한 물정종 한 잔을 섞어 많든 청주 목욕이 음주피로를 빨리 풀어준다.


보너스: 해가 적은 음주법

술을 많이 마시진 못하더래도, 건강을 그나마 지키며 술을 마시는 방법이 나열되어 있네요. 이대로 지켜서 마신다면 즐거움을 유지하면서 건강을 지킬 수도 있겠어요.

1. 공복에는 음주를 피한다.
2. 술을 마시기 직전 간에 중요한 양분인 당분을 섭취한다.
3. 안주는 꼭 먹고 약한 술부터 마시고 가급적 한가지 술만 먹는다.
4. 마시는 속도를 천천히 하고 해장술은 절대 금한다.
5. 과음 후에는 2∼3일 이상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6. 기분이 나쁜 상태에서는 술을 뒬 수 있으면 피한다.

숙취에서 빨리 깨려면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서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이나 사우나 하면서 충분한 수면을  한다.  꿀물이나 콩나물국, 북어국 등이 좋으며 한방에서는 칡뿌리(갈근)8∼10g, 인진5∼6g, 감초2∼3g, 수삼3∼4g을 달여서 먹으면 숙취의 빠른 해독과 함께 지쳐있는 간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모두 함께 건강도 조심하며 즐거움도 갖고, 화려한 여름을 보내도록 해요^_^
'주말은 언제오나' 열심히 일 안하고 기다리며,
- 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