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툰 정보 ::/SAP Sybase PowerDesigner

Sybase PowerDesigner - 파워디자이너 15.2 버젼 릴리스


** 원래 이런 포스트를 올리면 안되는 것 같지만, 그냥 한 번 올려봅니다-_-;; **

파워디자이너 15.2 버젼 릴리스가 곧 출시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정보에 의하면 - 대다수의 사이베이스 유저분들이 아시다 시피 - 4월 중순에 출시됩니다. 하지만 저는 직원이라서 버젼 15.2의 엑세스가 벌써 있네요^^; 일하면서 몇 번 테스트 해본 결과, 제 시점에서는 대만족인 버젼 릴리스입니다.

일단 제 멘터의 가상머신에 접속하여 테스트를 몇 번 해보았기에, 사용률에 대해서는 뭐라고 할 수가 없네요. 원격접속하여 사용하였기에 이미 많이 느렸습니다.

하지만 제 시점에서 대만족인 이유는 바로 "수많은 버그가 잡혔다!!!" 입니다. 지원팀원으로써 그렇게 좋을 수가 없습니다. 마음같아서는 덩실덩실 춤이라도 추고 싶었지만, 아직 출시되지 않은 관계로 춤추는 것은 4월까지 미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제 집에 있는 개인 컴퓨터에 파워디자이너 15.2 버젼을 설치하여 리뷰아닌 리뷰를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새 버젼에 대한 자료가 전혀 없습니다. 그냥 설치한 후에 스샷 몇 장 올려보고자 이 포스트를 쓰는 것이니, 많은 정보를 기대하시고 클릭하신 분들껜 약간 죄송할 따름입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제 시스템 사양을 살펴보자면

CPU: AMD Phenom X3 Toliman 8750 Black Edition @ 2.4GHz
RAM: DDR2-6400 4GB @ 800Mhz
VGA: ATI Radeon HD 4850 512MB
O/S: Windows 7 Ultimate K 64-bit RTM Build 7600

입니다. 파워디자이너를 사용하기엔 전혀 모자라지 않은 사양이지요.

간략하게 소개를 하자면 파워디자이너 15.2 버젼 빌드 3042는 파워디자이너 15.2의 GA 버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달 안에 어떠한 변화가 생길지 모르겠지만, 현재 출시허가만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뭐니뭐니해도 파워디자이너 15.2의 가장 큰 변화는 윈도우 7의 호환성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7기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호환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자체의 소스코드가 바뀌었습니다.

더 좋은 점은, 소스코드의 바뀜의 부산적인 결과물로 15.1 패치와는 달리 15.2를 바로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초반에 15.2의 소식을 전해듣고 걱정하였던 "15.0 설치 → 15.1 설치 → 15.2 설치"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네요^^

15.0과 15.1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바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버젼 15.2는 바로설치가 가능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15.1 버젼과 함께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에 15.0버젼이나 15.1버젼이 설치되신 분이라면 인스톨러가 자동적으로 15.2로 업그레이드 하겠다고 알려줍니다.

라이센스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라이센스 정보를 입력하셔야합니다. 저는 평가판할까 하다가... 직원으로써의 혜택을 풀로 누리고자 그냥 Standalone Seat - Local License를 선택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사이베이스가 그렇게까지 크진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중소기업이나 조그마한 회사에서 쓸 정도로 점유율이 높진 않죠?) 만약에 라이센스 등 설치과정에서 문제가 있으신분은 연락주시면 도와드리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이용약관 없는 프로그램 아시는분....??

모든 제품이 가지고 있는 이용약관.... 전 읽지않고 U를 두번 타탁 친 후 다음을 누릅니다. 역시 이용약관은 귀찮기만 한데, 읽지않고 넘어가셨다가 걸리시면 큰일이니까 팝콘이라도 두어봉지 먹으면서 읽어보도록 합시다.

역시 프로그램은 Program Files 폴더에 들어가야 제맛!

설치할 폴더를 당연히 선택해야죠. 저는 D:\에 설치할까 말까, 별것도 아닌 고민을 약 3분간 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런 고민을 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모듈/기능 선택페이지... 모두 기본으로 선택되어있다.

모듈 및 기능 설정 페이지입니다. 위의 스크린샷같은 기능들을 보시면 Studio Enterprise, 혹은 평가판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제품군과 에디션마다 지원하는 모듈과 기능이 다릅니다. 각 제품군마다 지원되는 모듈과 기능을 보기위해서는 제가 예전에 올렸던 호환성Zero.'s :: 서툰 잡담 :: Sybase PowerDesigner (파워디자이너) 제품소개를 참고해주세요.

오옷 이제 설치가 됩니다+ㅁ+

이제 저 막대기가 다 차면 설치가 완료되고... 드디어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겠죠.

15.2 릴리스의 GA 버젼 빌드넘버는 3042군요... 저 같은 경우는 사내용 라이센스를 쓰기때문에 평생라이센스를 사용하지 못하고, 대신에 2년마다 한번씩 라이센스를 갱신해줘야 합니다. 고객분들 부러운거 딱 하나가 라이센스 갱신할 필요가 없다는거죠.

시작스크린은 15.1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하긴 달랐다면 15.x버젼이 아닌 윗버젼으로 출시되겠죠?

제가 그러고보니 너무너무 맘에 들어하는 기능이 또 있습니다. 기능이 추가된 것은 아니고 살짝 변형되었다고 해야할까요? 바로 새 모델을 선택할 시, 어떤 모델확장자(extention)가 무엇이 선택되었는지 알려준다는 거죠. 각 모델확장은 ;로 구분이 됩니다.

Extension을 까먹었는지 알 수 있어요!!

아직 제품이 정식 출시되기 전인데, 영업원도 아닌 일개 지원팀원인 제가 너무 많은 제품정보를 공개하면 곤란한 상황에 처할 것 같아요. 사장님이 떼찌~!하고 혼내실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이만 여기서 줄이기로 하고, 밑에 "What's New in PowerDesigner 15.2"를 대충 옮겨적어놓고 가겠습니다.

이번 정보도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혹은 흥미가 있으셨길 바라며,
-호환성Zero.


2010년 2월 24일에 업데이트된 릴리스노트

- 호환성 Certification 정보
윈도우 2000 SP4 이상
윈도우 XP SP1 이상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서버 2003
윈도우 서버 2008
윈도우 Seven

-설치 (위에서 살짝 언급하였죠)
파워디자이너 15.2는 자동적으로 15.0이나 15.1을 업데이트 할 것입니다.
파워디자이너 포털 (PowerDesigner Portal)은 문서저장소 웹 브라우저 (PowerDesigner Repository Web Browser, CMR)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파워디자이너 포털 15.2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CMR 15.0를 반드시 제거하여야 합니다. (15.1버젼의 CMR에서 15.2로의 업그레이드는 지원합니다.

버젼 15.1이나 그 이하의 버젼에서 제작된 모델을 15.2에서 열 경우, 자동적으로 15.2버젼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15.2버젼에서 작업하고 저장된 모델응ㄹ 15.1이나 그 이하의 버젼에서 열 경우, 모델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 파워디자이너 15.2의 새 기능 (많이 언급 못하고, 큼직한 헤드라인들만 던져놓고 가겠습니다)
메타모델 확장자 (extensions)의 개선
- 엑셀 불러오기
- Naming convension
- 자동저장 (이 기능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 HTML 리포트에서 RTF 포맷의 유지
- Eclipse 3.5 지원
-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지원 (Sybase IQ 15.2, Sybase ASE 15.5 추가)
- 기존에 있었던 (15.1 버젼) 모든 DBMS 정의가 수정되었습니다. (오라클이 제일 밉상입니다).

이정도로 파워디자이너 15.2에 대한 포스트는 마칠까 합니다. 혹시 더욱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저에게 연락주시기 바래요.

***************************************************************************************

 
** 오늘(2010년 4월 7일 수요일, 미국 동부시간) 파워디자이너 15.2 GA버젼이 정식출시되었습니다.
확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