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툰 정보 ::/SAP Sybase PowerDesigner

SYSAM 문제


이번 건은 파워디자이너라기보다 Sybase 제품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 SySAM (Sybase Asset Management) 라이센스 서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간략하게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SySAM 2.1... 현재는 SySAM 2.0을 탑재한 SySAM Utilities 2.2도 출시되었으나, 개인적으로 안좋아합니다;


사이베이스에서 라이센스 시스템을 자체개발하기보다는 FlexNet 라이센스 시스템을 도입하여 SySAM 유틸리티로 라이센스 관리를 합니다... 그러기에 버젼에 안맏기 뒤쳐지기도 하고, 불평 불만도 많지만, 저도 불평 불만이 많은걸 어쩌겠습니까ㅠㅠ 문제점들을 고치도록 최대한 노력을 할 수 밖에요...

그럼 한번 시작해 볼까요?

1) FlexNet Licensing Error: -15,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죠... 에러 코드 -15. 이 문제는 클라이언트에서 라이센스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기에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접속하지 못하는 이유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파워디자이너의 경우 Standalone Seat 라이센스를 가지고 버츄얼 환경, 혹은 원격 접속 환경에서 파워디자이너를 실행하려고 할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주로 에러메세지에 WinSock: Operation would block. 이라는 문구가 뜹니다)

이런 경우, 해결책은 없고, 원격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Floating 라이센스 (Standalone 라이센스보다 비쌉니다)를 발행받으셔야 합니다.


2) 윈도우 비스타/7/2008 에서의 SySAM 활용

요즘 기업들이 특히 서버 환경을 윈도우 2008 서버로 업그레이드 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안타깝게도 SySAM은 아직 IPv6를 (잘) 지원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제가 보는 관점에서 IPv6에서의 사용성공사례를 못찾겠더군요.

따라서 IPv6를 일단 비활성 시켜야 합니다. IPv6를 비활성 시키는 방법은 많으니 이번 포스트에서는 패스하도록 하고, 정 못찾으시면 개인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라이센스 서버 호스트에서 IPv6를 비활성 시켰다 해도, 서버 환경 자체가 윈도우 비스타군 일 경우, 파워디자이너에서 라이센스 서버에 접속할때 IPv6를 기본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IPv4를 강제적으로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매우 단순합니다. 파워디자이너의 라이센스 화면에서 라이센스 서버 호스트 이름 입력란에 호스트 이름 대신 서버 호스트의 IPv4 주소를 직접 입력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그 컴퓨터로 직접 접속하는 IP 주소는 127.0.0.1 이기에 한번씩 테스트 해보시는것도 괜찮습니다.

생각보다 정보와 시간의 제한때문에 많은 문제점을 다루지 못했지만, 제 경험상 위의 두 문제가 보통 기술지원문의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라이센스 서버라고 해도 SySAM과 파워디자이너의 연관 관계상 생각지도 못하는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지만, 매우 드물며 대다수의 경우 서버 호스트와 클라이언트간의 통신 오류라고 볼 수 있더군요.

앞으로 계속 나아가며 발생하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을 수도 있지만, 점점 더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는 제품군을 보며 나름 뿌듯해 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제품이 어떻게 변할지 기대해보며, SySAM편은 이정도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