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DBeaver Community를 활용해서 NetSuite에 직접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했었는데요, 다른 프로젝트와 기타 업무때문에 여러 SQL 클라이이언트를 계속 알아보았습니다.


DBeaver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JDBC를 활용한 다양한 컨넥션을 지원한다는 것인데요, 사용하다보면 사실 좀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제가 발견한 불편한점 딱 하나가 row 제한을 항상 설정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혹시 다른 SQL Client가 있지 않나 알아보다가 꽤 괜찮아보이는 클라이언트를 찾아내게 되었습니다. 바로 제목에서 알 수 있다시피 TeamSQL!


팀원간 query를 서로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이 클라이언트의 메리트네요.


1) TeamSQL의 다운로드 사이트 https://teamsql.io/download 에 가셔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2) 다운로드 한 파일을 설치해줍니다

3) 설치 후 TeamSQL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스크린이 나옵니다. 이메일과 이름, 패스워드 등을 입력하면 verification email을 받습니다.



4) 이제 DB에 연결할 차례네요. 왼쪽 상단에 Connections에서 +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TeamSQL의 약간 아쉬운 점은 시스템에 설치된 ODBC 등을 지원하지 않고 내장된 드라이버만을 사용해서 사용가능한 DB엔진에 제한이 있다는 점인데요... 다행스럽게도 이번 프로젝트는 AWS에 있는 PostgreSQL입니다.


5) 물론 DB 관련 정보를 입력하고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면... 연결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제부터 Query를 작성하여 작업을 할 시간입니다.


6) 팀원을 초대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좌측 하단의 파란 아이콘 > Teams 메뉴로 가서 일단 팀을 만들고, 초대할 팀원들의 이메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직 전문가가 아닌만큼 매우 기초적인 정보만 올려서 죄송스러운 마음도 있는데요, query 공유기능도 좋지만 제가 정말 마음에 들었던 기능은 바로 Extension 기능입니다. 좌측에서 가장 하단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확장기능들을 볼 수 있습니다.


AWS S3로 업로드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심지어 테이블과 데이터를 사용해서 SQL 자체를 재생성(?)하는 기능도 있네요


조금 더 살펴보니 차트를 그리고 간단한 visualization까지 지원하는 기능이 있네요.



저보다 좀 더 전문성 있는 분들은 금방 이 툴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나중에 사용해보시고 기타 기능이나 팁이 있으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