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툰 정보 ::/NetSuite

4년... 그리고 NetSuite

NetSuite을 배우고 손대기 시작한지도 벌써 4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그동안 넷스윗 관리자 자격증도 (공.짜.로!) 취득하고, 자바스크립트를 다시 눈여겨보기 시작했으며 (그래도 아직 코딩은 무리...) ERP라는 하나의 시스템이 어떻게 회사마다 다르게 도입될 수 있는지도 알게된, 어찌보면 짜증과 스트레스, 압박 속에서도 알게 모르게 배우는 것이 많았던 귀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

그러다가 갑자기 몇주 전에 발표된, 이미 알고 있었지만 정확히 그 시기가 언제일지 몰랐던 오라클넷스윗 인수소식이 띠링!



넷스윗 주식을 사려고 눈여겨보고있었지만 막상 그당시에 현금이 없어서 못샀는데, 그게 천추의 한이 될줄이야!

요즘은 클라우드 기반의 CRM/ERP 솔루션도 제법 출시되고 있고 기존의 ERP 시스템들도 웹/클라우드 기반으로 옮겨가는 추세지만, 넷스윗은 출범부터 클라우드였으니 아무래도 선두주자라고 하는게 옳을테지만...

아마 다른 ERP와 비교해서 넷스윗의 가장 튀는 점은 Account G/L 기반이 아닌 Transaction 기반 시스템이라는 것이 아닐까 싶다.

Account, G/L이 기반이 되는 ERP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재무/회계팀이 중심이 되기 쉽고 시스템 안에서 다양한 변화를 추구하기 힘들지만, Transaction기반인 넷스윗에서는 커스터마이징을 해도 재무/회계에 임팩트가 적은 것이 IT와 다른 부서 입장에서는 매우 큰 장점인 듯 하다.


아직도 넷스윗 관련 배우고 자격증도 하나 더 따고 할 일이 많은데, 오라클과 합병되며 큰 변화가 없기를...

':: 서툰 정보 :: > NetSui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eaver를 활용하여 넷스윗 ODBC 서버에 접속하기  (2) 2018.10.10
NetSuite 내의 CRM, 그리고 Lead Conversion  (0) 2017.05.25
NetSuite 2015.1  (0) 2015.02.26
NetSuite 2014.1  (0) 2014.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