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툰 정보 ::/SAP Sybase PowerDesigner

Sybase PowerDesigner 16.1


한동안 파워디자이너 글을 못 썼는데, 어느새 16.1이 출시되었습니다.

16.1은 SAP 규격에 맞게 출시된 버젼으로 강화된 보안기준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네요.

그리고 전반적으로 인터페이스가 바뀌면서 16.0 에서 문제되었던 점들이 고쳐진 것 같아요.

한 예로 15.3에서 Oracle 11g를 역공학할때 25분정도 걸렸던 것이 16.0 에서는 2시간이 넘게 걸렸지요. 16.1로 넘어오면서 다시 27분정도를 소요하는 것으로 보아 안정성면에서 눈에 띄게 나아진 것 같습니다.

15.x에서 업그레이드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바로 16.1로 업그레이드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16.0은 이번달 말에 출시 예정인 EBF #5를 마지막으로 더이상 패치가 없을 예정이고, 또 16.1 GA 자체가 16.0 EBF #4, 그리고 부분적인 EBF #5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6.0과 16.1에서 새 기능들을 하나하나 말하진 못하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에 좋았던 점들은
1) 브라우져 필터 (Search 를 대신할 듯 합니다)
2) 패스워드 강화
3) Glossary 강화 (이제 관리자가 강제로 Glossary를 모델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4) IPv6 지원
5) 새 인터페이스 (마소의 VS 인터페이스를 닮았다고 할까요? .NET 4.0 플랫폼입니다)
6) Symbol Editing (이제 테이블, 클래스 등의 symbol 에서 바로 column, attribute 등을 수정!)

등이 있습니다.

몇개가 더 있는 것 같은데, 좋고 안좋고 유용하고 안유용하고를 떠나서 아직은 제가 잘 모르기에... ㅎㅎ;; 참 공부할 것이 많은 소프트웨어랍니다ㅠ

데이터베이스도 전반적으로 다 알아야하고... UML XML 등도 물론이고 HTML과 CSS, VBScript 등 이상하게 다른 일자리 구하려면 별로 쓰이지 않는 것들만 (적어도 현재 제 상황에서는) 골라서 알아야한다는게,..

에효.... SAP에서도 영업하기 시작하면 일거리가 늘텐데... 좋은건지 안좋은건지 모르겠군요ㅠ